logo

 

플레이의 순서

2012.04.02 17:18

운영진 조회 수:1888

  1. 매치 플레이
    1. 티잉 그라운드
      한 사이드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먼저 플레이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은 것을 "오너"를 얻었다고 한다. 최초의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는 사이드는 조 편성표의 순서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. 조 편성표가 없을 때에는 오너는 제비뽑기로 정하여야 한다. 한 홀에서 이긴 사이드는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고, 한 홀에서 동점인 때에는 前 티잉 그라운드의 오너가 그대로 계속되어야 한다.
    2. 티잉 그라운드 이외
      볼이 인 플레이일 때 홀에서 먼 곳의 볼이 먼저 플레이 되어야 한다. 2개 이상의 볼이 그 홀로부터 등거리(等距離)에 있을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은 제비뽑기로 정하여야 한다.
      예외: 제 30조 3항 c
    3. 순서를 잘못한 플레이
      만약 플레이어가 그의 상대방이 플레이해야할 순서에 플레이 한 경우, 그 상대방은 즉시 그 스트로크를 취소할 것을 요구, 그로 하여금 바른 순서에 따라 앞서 플레이한 원구가 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벌타없이 플레이 하게 된다.

  2. 스트로크 플레이
    1. 티잉 그라운드
      한 홀에서 가장 최소의 스코어의 경기자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게 된다. 그리고 두 번째로 적은 스코어의 경기자가 다음 플레이를 하며 이하 순서대로 플레이해야 한다. 만일 한 홀에서 2인(人) 이상이 같은 스코어인 경우 그 경기자들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 前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순서와 동일하게 플레이하여야 한다.
    2. 티잉 그라운드 이외
      볼이 인 플레이일 때 홀로부터 가장 먼 곳에 있는 볼이 먼저 플레이되어야 한다. 2개 이상의 볼이 그 홀로부터 등거리에 있을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은 제비뽑기로 결정 해야 한다.
      예외: 제 22조(플레이에 방해 또는 원조(援助)가 되는 볼)
      제 31조 5항(포볼의 스트로크 플레이 순서)
    3. 순서를 잘못한 플레이
      경기자가 타순을 잘못했어도 벌은 없으며 그 볼은 있는 상태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. 그러나 만일 경기자 중의 1人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기자들이 본 조(本條) 2항 a와 b에 규정하고 있는 이외의 순서로 플레이 할 것을 동의한 것으로 위원회가 판단할 경우 全 경기자들은 전원 실격이 된다.(스리섬과 포섬의 스트로크 플레이에서의 잘못된 순서의 플레이에 관해서는 제 29조 3항 참조)

  3.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
   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잠정구 또는 제 2구를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상대방 또는 동반경기자가 첫번째 스트로크를 한 다음에 하여야 한다. 만일 플레이어가 타순을 지키지 않고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을 플레이한 경우에는 본 조(本條) 1항 c 와 2항 c를 적용하여야 한다.

  4. 측정(測定)중에 움직인 볼
    어느쪽 볼이 그 홀에서 먼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측정 중에 볼이 움직여진 경우에는 벌이 없으며 그 볼은 리플레이스되어야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