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kip to menu

골프규칙 볼

운영진 2012.02.26 16:32 Views : 1824

  1. 통칙제
   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볼은 부칙3에 명시하는 최대중량, 최소사이즈, 구체의 대칭성 초속 및 종합거리규격에 적합한 것이라야 한다.
    註: 위원회는 경기조건을 규정함에 있어(제33조 1항)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볼은 R&A가 발행한 현행 적격 골프볼 리스트에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고 요구할 수 있다.

  2. 이물질의 부착
    볼의 플레이 성능을 변경할 목적으로 이물질을 볼에 부착해서는 안된다.
    본 조 1항 또는 2항의 반칙은 경기 실격.

  3.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
    볼이 찢어졌거나 깨졌거나 변형되었음이 분명할 때 그 볼은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이다.
    단순히 흙 또는 기타 물건이 부착되었거나 표면의 페인트가 벗겨졌거나 색깔이 변한 것만으로는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이라고 볼 수 없다.
    플레이어는 플레이 중 볼이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다고 믿을 때에는 볼이 플레이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벌 없이 자기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.
    단, 볼을 집어 올리기 전에 매치플레이에서는 상대방에게,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마커 또는 동반 경기자에게 자신의 의사를 통고하고 그 볼의 위치를 마크해야 한다.
    그 후 볼을 집어 올려 닦지않은 상태로 검사하되 그의 상대방이나 마커 또는 동반 경기자에게 그 볼을 검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.
    이러한 절차를 밟지 않으면 1 벌타가 부가된다.
    그 볼이 플레이를 하고 있는 홀의 플레이 중에 플레이에 부 적합하다고 확인된 경우는 플레이어는 원구(原球)가 있던 지점에 다른 볼로 플레이스할 수 있다.
    그러나 사용 부적합이 확정되지 않을 때는 원구를 리플레이스해야 한다.
    스트로크의 결과로 볼이 두 쪽 이상으로 쪼개져 떨어져 나간 경우 그 스트로크는 취소되어야 하며, 플레이어는 원구를 쳤던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벌 없이 다시 플레이 하여야 한다.
    본 항의 반칙은 매치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,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타 부가
    만일 플레이어가 제 5조 3항의 반칙에 관하여 일반의 벌이 부가되었을 경우 본 항에 의한 벌이 추가되어 부가되지 않는다.
    註: 상대방, 마커 또는 동반경기자가 볼의 부적합성에 관한 클레임을 발론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 플레이어가 다른 볼을 플레이하기 전에 하여야 한다.
    (퍼팅 그린에서 또는 다른 규칙에 의거 볼을 집어 올려 닦는 일-제 21조 참조)